티스토리 뷰
목차
청년도약계좌를 통해 최대 5,0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. 가끔 5,000만원을 얼마 안되는 금액으로 무시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사실 현실적으로는 잘만 굴리면 빠르게 자산을 불릴 수 있는 큰 금액이기도 하죠. 솔직히 저도 해당만 되었다면 바로 가입했을 것 같습니다.
청년도약 계좌에 앞서 정부에 의해 소개되었던 청년희망적금은 자그마치 10%대 수준의 금리를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. 그럼에도 서민금융진흥원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전체 가입자 중 20% 가량이 중도 해지하였습니다. 그 주원인으로 시중 금리상승이 지목되었구요.
알다시피 돈을 모을 때는 언제나 일정 기간의 인내의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. 금리상승보다는 오히려 곧 금리하락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 이 시점에 기존의 청년희망적금의 문제점을 보완한 청년도약계좌의 매력을 자세히 파헤쳐 보겠습니다.
가입시 혜택
은행이자, 비과세 및 정부기여금을 포함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● 납입금액 그리고 개인소득 기준별 정부기여금이 조금씩 상이합니다.
● 저소득층 청년의 경우 우대금리 제공. 금리 최대 6%(기본금리 4.5%에 우대금리 1.5%) + 정부기여금 최대 144만원 지원 + 비과세 혜택 제공
** 금리는 취급기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. 취급기관별로 고정금리 혹은 변동금리로 적용되는 곳이 있습니다. 장기적으로 금리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에는 변동금리가 더 유리하겠죠?
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조건
[나이] 19~ 34세 청년으로 병역기간은 최대 6년까지 추가 인정하여 계산.
다시말해 병역기간이 6년이면 40세까지 적용이 됩니다.
[개인소득] 직전년도 개인소득 총급여액 7500만원 이하, 종합소득액 6300만원 이하.
만약 직전년도 소득이 확정되지 않은 시점에는 전전년도 소득을 적용합니다.
[가구소득] 주민등록등본상 가구원 수를 기준으로 합니다.
기준 중위소득 180%이하이며 가구원수별 기준 중위소득은 상이하여 확인이 필요합니다.
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
청년희망적금에 현재 가입되어 있는 분들은 청년도약계좌 중복 가입이 가능여부, 매월 무조건 70만원씩 납입해야하는지 여부 등 수많은 질문에 대한 답변이 이미 정리되어 있습니다. 필요하신 대부분의 정보를 여기서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.
청년도약계좌 기대수익 및 장점
이미 언급되었듯이 연간소득 2,400만원 이하인 청년이 70만원으로 5년간 모으면 최대 약 5,0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. 5년 만기 자유적립식 적금 상품입니다. 즉 매달 납입금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의미이므로 조금은 편한 마음으로 적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기간
매월 딱 2주간 가입신청을 받으며 홈페이지에 신청기간이 공지됩니다. 대체로 매월 첫 2주가 해당됩니다.
청년도약계좌 가입절차 및 기간
가입신청기간은 매월 딱 2주간이며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. 가입신청은 각 취급은행 앱으로 가능하며 가입심사에 신청 후 약 3주 가량 소요됩니다. 가입심사를 통과하면 그 다음달에 취급은행에 계좌개설을 할 수 있게 됩니다.
청년도약계좌 가입기간
2025년 12월 말까지이며 판매한도가 없습니다. 그러나 매달 이자가 붙으므로 가입하기로 마음 먹었으면 최대한 빨리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가입시 유의사항
청년도약계좌 해지시 정부지원금과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없습니다. 그럼에도 바꿔말하면, 가입했다가 해지하더라도 원금 + 해지 시점까지의 이자 혜택은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기도 합니다. 1인당 1개의 계좌만 가입 및 보유가능하며 청년희망적금 가입 유지자는 해지 후 가입이 가능합니다. 해당법률에 따른 부정이익이 확인되면 환수 등의 제재가 있을 수 있습니다.
만약 기존에 청년희망적금 계좌가 있다면 해당 계좌는 그대로 두고 청년도약계좌 자격요건부터 심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함께보면 유용한 정보